여러분은 옥외광고(OOH) 뜻을 알고 계실까요?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 광고가 상시 노출되어 신제품 혹은 브랜드 이미지를 대중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최근 많은 브랜드에서 마케팅을 위한 수단으로 OOH를 많이들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OOH 뜻과 OOH 광고 사례, 국내 OOH 에이전시 추천까지 알아보며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한 광고 집행 중 OOH가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간단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OOH 광고 뜻
OOH는 Out-of-Home의 약자로 집 밖에서 접하는 미디어를 의미합니다. 주로 옥외 광고라는 뜻으로 사용되며, 사람들에게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공공 장소에 설치하는 하나의 광고 형태로 전통적인 광고 매체 중 하나입니다.
보통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배치하여 대중의 관심을 끌고, 제품, 브랜드, 행사 등을 홍보하는 데 활용되어 대중에게 시각적으로 노출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원하는 광고주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고층 건물에 걸려 있는 대형 전광판이나 버스에 부착된 광고 등이 이에 해당되는데요. 최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OOH 광고가 등장하면서 이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습니다. 대형 포스터, 간판, 디지털 디스플레이, 버스 정류장 광고판, 지하철역 광고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OOH 유형
- 빌딩 대형 전광판
- 버스 광고
- 지하철 광고
- 택시 광고
- 건물 외벽 전광판
- 현수막
옥외광고 영어로
옥외 광고는 영어로 Out-of-Home Advertising 또는 약자로 OOH, OOH Advertising로도 불립니다.
DOOH 광고
DOOH는 Digital Out-of-Home의 약자로 디지털 옥외광고 즉,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옥외광고를 의미합니다. 기존의 옥외광고(OOH)가 디지털 기술과 융합되어 다양한 형태로 발전한 것입니다. 때문에 광고주들에게 분야에 상관없이 다양한 콘텐츠로 타겟팅이 가능하기에 맞춤형 광고로써 적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전달 및 브랜드 이미지를 남겨줍니다.
DOOH 특징
- 동적 콘텐츠: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광고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시간, 날씨, 위치 등 다양한 요소에 맞게 조정하여 광고를 보다 효과적으로 타깃팅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형식과 창의성: 디지털 기술의 유연성은 여러분이 비디오, 애니메이션 및 대화형 컨텐츠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제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것은 우리가 더 많은 시각적 유형을 통해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도울 것입니다.
- 타깃 마케팅 및 데이터 기반 광고: 디지털 광고는 데이터 수집이 용이하여 광고 효과 분석, 오디언스 반응 측정 및 타깃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광고 캠페인을 설계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실시간 업데이트 및 유연성: 실시간 정보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정보를 반영하거나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한 캠페인에 적합합니다. 또한 광고 내용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어 적시에 광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고해상도 및 시각적 효과: 디지털 디스플레이는 고해상도를 가지므로 더 선명하고 눈에 띄는 시각적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광고 콘텐츠가 더 생생하고 매력적으로 전달되도록 도와줍니다.
인터랙티브 OOH
인터랙티브 OOH(Out-of-Home)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는 옥외 광고의 한 형태입니다.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유도하고, 실시간으로 대중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OOH가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기술을 이용합니다.
- 터치스크린 기술: 광고판에 터치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화면 터치 가능.
- 동적 콘텐츠 및 센서 기술: 센서를 이용하여 환경 혹은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콘텐츠 변경 및 반응.(실시간 날씨 변화에 따라 광고 콘텐츠 조절 혹은 교통 정보를 제공 등)
- 확장현실(AR) 및 가상현실(VR) 기술: AR 또는 VR을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몰입감 있는 경험 제공.
- 소셜 미디어 통합: 소셜 미디어 피드를 광고판에 통합하여 사용자들이 광고 콘텐츠를 공유 혹은 상호작용 가능.
DOOH와 인터랙티브 OOH의 차이
기존 전통적인 OOH 방식에 디지털 기술을 사용한다는 점을 보면 DOOH와 인터랙티브 OOH가 비슷해보이시죠. 하지만 둘은 유사하지만 같은 의미는 아닙니다.
DOOH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옥외광고의 유형 중 하나이며, 인터랙티브 OOH가 DOOH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랙티브 OOH가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는데 있어 DOOH 차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OOH 광고사례
세계적으로 유명한 OOH 광고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 타임스 스퀘어 광고: 뉴욕 타임스 스퀘어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옥외광고 중 하나입니다.
- 삼성동 3D OOH 광고: 삼성동 OOH에서 3D로 구현된 파도는 생동감이 넘쳐 SNS를 통해 여러 대중에게 퍼져나갔습니다.
- 애플: 검정 바탕의 think diffrent 한 문장은 애플 그자체의 이미지를 남겼습니다.
- 나이키: 유명한 Just Do It 메시지를 전달한 옥외광고 캠페인은 대중에게 나이키에 대한 강렬한 이미지를 각인시켰습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OOH 에이전시로는 제일기획, 이노션, HS애드 등이 있습니다.
국내 OOH 에이전시
[News] 제일기획, 대한민국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 제일기획 블로그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유정근)은 지난해(2020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 대비 0.8% 감소한 11조 9,95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9일 발표했습니다. 작년에도 디지털 광고 시장이 높은 성장을 이어간 덕
blog.cheil.com
INNOCEAN
www.innocean.com
OOH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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